if문
package 조건문;
public class ex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TODO Auto-generated method stub
if(true) {
System.out.println("result : true");
}
}
}
result : true 출력
package 조건문;
public class ex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TODO Auto-generated method stub
if(false) {
System.out.println("result : true");
}
}
}
아무것도 출력되지 않는다.
package 조건문;
public class ex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TODO Auto-generated method stub
if(true) {
System.out.println("1");
System.out.println("2");
System.out.println("3");
System.out.println("4");
}
System.out.println("5");
}
}
1
2
3
4
5
가 출력된다.
package 조건문;
public class ex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TODO Auto-generated method stub
if(false) {
System.out.println("1");
System.out.println("2");
System.out.println("3");
System.out.println("4");
}
System.out.println("5");
}
}
5
가 출력된다.
else if문
package 조건문;
public class ex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TODO Auto-generated method stub
if(true) {
System.out.println("1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2");
}
}
}
1
출력
package 조건문;
public class ex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TODO Auto-generated method stub
if(false) {
System.out.println("1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2");
}
}
}
2
출력
else if문
if 구간은 한 번만 나타낼 수 있다.
else if는 여러번 나타낼 수 있다.
else는 마지막 한 번만 나타낼 수 있다.
package 조건문;
public class ex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f(false) {
System.out.println(1);
}
else if (false) {
System.out.println(2);
}
else if (false) {
System.out.println(2);}
else
{
System.out.println(3);
}
}
}
3
이 출력
조건문의 응용
package 조건문;
public class ex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tring id = args[0]; //args = 입력값이 들어오는 부분이라고 이해하면 된다.
if(id.equals("yeomyaloo")) { //비교연산자로 앞에 id 변수에 들어갈 사용자가 입력할 값과 yeomyaloo라는 값의 비교를 equals라는 비교연산자를 통해서 서로 비교하는 조건문
System.out.println("right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wrong");
}
}
}
이때 매개변수를 넣어서 args 입력값을 받는 변수에 매개변수를 넣어주는 작업을 했다.
조건문의 중첩
package org.opentutorials.javatutorials.condition;
public class LoginDemo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tring id = args[0];
String password = args[1];
if (id.equals("egoing")) {
if (password.equals("111111")) {
System.out.println("right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wrong");
}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wrong");
}
}
}
switch문
package 패키지명;
public class 클래스명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ystem.out.println("switch(1)");
switch(1){
case 1:
System.out.println("one");
case 2:
System.out.println("two");
case 3:
System.out.println("three");
}
System.out.println("switch(2)");
switch(2){
case 1:
System.out.println("one");
case 2:
System.out.println("two");
case 3:
System.out.println("three");
}
System.out.println("switch(3)");
switch(3){
case 1:
System.out.println("one");
case 2:
System.out.println("two");
case 3:
System.out.println("three");
}
}
}
switch문은 순차적으로 실행이 되기 때문에 1을 선택하면
원 투 쓰리가 다나오고
2를 선택하면 투 쓰리가 나오고
3을 선택하면 쓰리가 나온다
선택한 부분만 실행을 하고 나머지를 선택하지 않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코딩해주면 된다.
package 패키지명;
public class 클래스명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ystem.out.println("switch(1)");
switch(1){
case 1:
System.out.println("one");
break;
case 2:
System.out.println("two");
break;
case 3:
System.out.println("three");
break;
}
System.out.println("switch(2)");
switch(2){
case 1:
System.out.println("one");
break;
case 2:
System.out.println("two");
break;
case 3:
System.out.println("three");
break;
}
System.out.println("switch(3)");
switch(3){
case 1:
System.out.println("one");
break;
case 2:
System.out.println("two");
break;
case 3:
System.out.println("three");
break;
}
}
}
break문을 통해서 원하는 값만 나오도록 한다.
package 패키지명;
public class 클래스명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val = 1;
if(val == 1){
System.out.println("one");
} else if(val == 2){
System.out.println("two");
} else if(val == 2){
System.out.println("three");
}
}
}
swich문을 조건문으로 바꿀 경우
if 문과 switch문은 서로 교환 가능하다.
package org.opentutorials.javatutorials.condition;
public class SwitchDemo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ystem.out.println("switch(1)");
switch(1){
case 1:
System.out.println("one");
break;
case 2:
System.out.println("two");
break;
case 3:
System.out.println("three");
break;
default:
System.out.println("default");
break;
}
System.out.println("switch(2)");
switch(2){
case 1:
System.out.println("one");
break;
case 2:
System.out.println("two");
break;
case 3:
System.out.println("three");
break;
default:
System.out.println("default");
break;
}
System.out.println("switch(3)");
switch(3){
case 1:
System.out.println("one");
break;
case 2:
System.out.println("two");
break;
case 3:
System.out.println("three");
break;
default:
System.out.println("default");
break;
}
System.out.println("switch(4)");
switch(4){
case 1:
System.out.println("one");
break;
case 2:
System.out.println("two");
break;
case 3:
System.out.println("three");
break;
default:
System.out.println("default");
break;
}
}
}
defalut문을 첨가 else같은 느낌.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안드로이드 스튜디오 - 로그인 화면과 결제1 만드는 과정 (1) | 2021.06.04 |
---|---|
Java - 비교와 Boolean(부제: 조건문을 사용하기 전 비교와 Boolean을 알아보자) (0) | 2021.05.17 |
Java - 연산자(부제: 연산자의 종류를 알아보고 어떻게 쓰이는지 알아보자) (0) | 2021.05.17 |
Java - 형변환 (부제: 변수와 상수의 데이터 타입 불일치 시에 형변환이 일어나는 것에 대해서~ 자동 형 변환과 수동 형 변환의 방법을 알아보자) (0) | 2021.05.14 |
Java - 데이터 타입과 데이터 타입종류 (부제: 변수의 데이터 타입과 / 상수의 데이터 타입을 알아보자) (0) | 2021.05.14 |